파이썬 python/파이썬 기초 basic
01 객체와 변수, 기본자료형 연산자
ynzify
2023. 4. 26. 00:31
객체와 변수
값
- 객체
- 프로그래밍에서 처리(연산)하는 대상
- 수, 문자 같은 것
변수
- 값을 담을 수 있는 공간
- 원만한 유지 보수 역할
여기서 "1001" & "안녕하세요"이 값, x가 변수를 의미한다
>>> x = 1001
>>> print(x)
1001
>>> x = "안녕하세요"
>>> print(x)
안녕하세요
사용 규칙
- 소문자로 작성 (대소문자 구분하므로)
- 명사로 시작, 의미 있는 단어로 표기함
- 알파벳, 숫자, 언더바(_)
- 변수명 첫글자에 숫자가 오면 문법적 오류 발생
- 변수는 python keyword, 함수명, 클래스명으로 사용 불가능
- Snake case: 단어와 단서 사이는 "_"로 이어줌
키워드 (Keyword)
- 파이썬에서 이미 예약되어 있는 예약어
- 코드를 제어할 수 있는 [반복문, 조건문, 함수, 클래스]를 만들기 위한 문법적인 요소로 정의
- '.'는 참조 연산자를 의미한다
- 'del' - 변수 삭제 키워드
*Funciton id
None
- 다른 언어에서 null
- 아무것도 없음을 정의해주는 python 객체
상수
- 변하지 않는 수
- 프로그램 시작부터 종료까지 변하지 않는 수
- 파이썬은 상수를 지원하지 않는다
자료형 (Data Type)
int | 정수 |
float | 실수 |
bool | 참(true) / 거짓(false)를 나타내는 논리 자료형 |
str | 문자열 |
- bool 자료형은 is_ 로 시작 - 뒤의 명사가 참인지 거짓인지 추측하게 해줌
자료형 변환
>>> int_value = 3
>>> float_value = 3.14
>>> bool_value = True
>>> str_value = '3'
>>> int(float_value)
3
>>> float(int_value)
3.0
>>> str(float_value)
'3.14'
연산자
산술연산자
>>> a = 5
>>> b = 2
>>> print( a + b ) # 더하기
>>> print( a - b ) # 빼기
>>> print( a * b ) # 곱하기
>>> print( a / b ) # 나누기
>>> print( a // b) # 몫 구하기
>>> print( a % b ) # 나머지 구하기
>>> print( a ** b ) # 거듭제곱
7
3
10
2.5
2
1
25
대입연산자
- 값(객체)을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
대입 연산자 | 설명 |
= | 왼쪽의 피연산자에 오른쪽의 피연산자를 대입함. |
+= | 왼쪽의 피연산자에 오른쪽의 피연산자를 더한 후, 그 결괏값을 왼쪽의 피연산자에 대입함. |
-= | 왼쪽의 피연산자에서 오른쪽의 피연산자를 뺀 후, 그 결괏값을 왼쪽의 피연산자에 대입함. |
*= | 왼쪽의 피연산자에 오른쪽의 피연산자를 곱한 후, 그 결괏값을 왼쪽의 피연산자에 대입함. |
/= | 왼쪽의 피연산자를 오른쪽의 피연산자로 나눈 후, 결괏값을 왼쪽의 피연산자에 대입 |
%= | 왼쪽의 피연산자를 오른쪽의 피연산자로 나눈 후, 나머지를 왼쪽의 피연산자에 대입 |
>>> num = 3
>>> num -= 3 # num = num - 3
>>> num
0
>>> num = 3
>>> num += 3 # num = num + 3
>>> num
6
>>> num = 3
>>> num /= 3 # num = num / 3
>>> num
1.0
>>> num = 3
>>> num //= 3 # num = num // 3
>>> num
1
비교 연산자
- 변수 또는 객체를 비교해서 bool 객체(참/거짓) 반환
>>> a = 5
>>> b = 3
>>> print(a > b) # a는 b보다 크다.
>>> print(a < b) # a는 b보다 작다.
>>> print(a >= 5) # a는 5보다 크거나 같다.
>>> print(a <= 5) # a는 5보다 작거나 같다.
>>> print(a == b) # a는 b와 같다.
>>> print(a != b) # a는 b와 다르다.
True
False
True
True
False
True
논리 연산자
- 논리 자료형인 bool 객체를 연산해서 bool 객체로 반환
- and, or, not
and | 모두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 |
or | 하나만 참이어도 True 값 출력 |
not | True가 들어가면 False가 반환되고 아니면 True 반환 |
# 모두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
>>> 1 < 3 and 3 > 1
True
>>> 1 < 3 and 3 < 1 and 3 < 1 and 3 < 1
False
# True가 하나라도 있으면 True를 반환
>>> 1 < 3 or 1 < 1
True
# True가 들어가면 False 가 반환되고, 아니면 True가 반환
>>> not 1 > 3
True
>>> not 1 < 3
False
# 0, None, "" 을 넣을 경우 False로 인식해서 True가 반환
>>> not None
True
is/ is not 연산자
- 동일한 주소에 할당된 객체인지 비교하는 연산자
- is: 동일한 주소에 할당된 객체면 True, 아니면 False6
- is not: 동일한 주소에 할당된 객체면 False, 아니면 True
>>> a = 1001
>>> b = 1001
# == 와 차이점은 값을 비교하지 않고 메모리 주소값을 비교
>>> a is b
False
>>> a is not b
True
Input 함수
-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 함수
- 입력 받은 값을 문자열 형태로 반환
>>> a = input()
>>> print(type(a))
>>> print(a)
<class 'str'>
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