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3. Information Systems, Organizations, and Strategy (2)

ynzify 2023. 10. 7. 11:54

 

IV. Achieving competitive advantage

 

학습 목표 -  기업들은 어떻게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가?

▪ 경쟁우위란 무엇인가?
▪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과 가치사슬 모형이란 무엇인가?
▪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경쟁 우위 확보에서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 시너지, 핵심역량, 네트워크 경제, 가상기업 모델, 플랫폼

 

 

 

경쟁 우위 (competitve advantage)?

월등하다 = 경쟁 우위에 있다 =  가치 상승

  • 우수한 지식
  • 희소한, 다량의 자원
  • 인터넷(보편적 기술)을 통해 기업 경쟁이 활발해짐

 

 

경쟁우위 분석 모형

  •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 (Porter’s competitive forces model) 
  • 가치사슬 모형 (value-chain model)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 (Porter’s competitive forces model)

  • 분석 대상 제품/기업을 명확히 설정  
  •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데 집중
  • 비즈니스 환경을 다섯가지 주요 세력(force)을 바탕으로 설명:
    1. 전통적인 경쟁자
    2. 새로운 시장 진입자
    3. 대체 제품과 서비스
    4. 고객
    5. 공급자

 

 

1. 전통적인 경쟁자

  • 더 나은 생산방식을 도입
  • 더 나은 제품 혹은 기능을 개발하는 등의 방식으로 경쟁

 

 

2. 새로운 시장 진입자

  •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 진입
  • 진입장벽이 높음에도 혁신적 기술이나 생산방식, 제품, 서비스 등으로 시장에 진입
  • ex) 테슬라의 자동차 시장 진입

 

 

3. 대체재

  • 비슷한 유용성을 가진 제품
  • 수요를 유사하게 만든다
  • 대체재가 많을수록 가격 통제가 어려워지고 수익 마진은 작아짐
  • ex) 콜라 vs 사이다

→  대체재를 잘 파악하고 시장 경쟁을 해야한다

 

 

4. 고객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 경쟁 제품으로 쉽게 전환할때
  • 제품 차별화가 어려울때
  • 제품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때

→  고객 교섭력 증가

 

 

5.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가 독점적인 위치를 가지거나 공급자의 수가 적을 경우

→  공급자 교섭력이 증가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과 정보 시스템 전략

  • 저비용 리더십
  • 고객 및 공급업자와의 유대 강화
  • 제품 차별화
    • 신제품/서비스 개발
    • 기존 제품, 서비스 편의성 대폭 개선
    • ex) 대량 맞춤화
  • 틈새시장 집중
    • 좁은 목표 시장(target market)
    • 고객 충성도(customer loyalty) 개선, 우수고객의 유지

 

가치사슬 모형 (value-chain model)

 

  • 기업 내부 활동들의 사슬(chain)
  •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나뉨
  • 경쟁 기업을 벤치마킹, 베스트 프랙티스 파악
  • 단계별로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

 

1.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

  •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활동
  • 유입물류, 운영(제조 및 생산), 판매 및 마케팅, 서비스, 산출물류

 

2. 지원 활동 (support activity)

  • 본원적 활동들을 가능하게 함
  • 관리 및 경영(기업 인프라), 인적자원 관리, 기술 개발, 조달

 

 

가치 웹 (value web)

가치사슬 조정을 위해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독립적 기업들의 집합

  • 비선형적, 고객 주도적 (선형적 가치 사슬의 개선)
  • 효율적 연계, 유동적 대처
  • 외부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동기화된 가치사슬

 

 

 

시험 내용
  • 지문을 주고 이럴 떄 어떡하면 좋을까요?
  • 문제 상황을 명시하면 해결책을 서술하기
  • 객관식으로 틀린 설명 찾아내기
  • 개념에 대해서 단답형으로 서술
  • 핵심역량 써놓고 무슨 뜻인지 물어보기
  • 수업 자료에 나온 키워드 위주로 암기하기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과 관련한 주요 개념

시너지(synergy)

  • 한 조작의 산출물 →  다른 조직의 투입물 
  • 시장과 전문지식을 공동 활용
  • 효율적인 통합 운영

 

 

핵심역량(core competency)

  • 세계적 수준의 능력
  • 오랜 기간 실무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
  • 정보 공유와 외부지식으로 역량 향상

 

네트워크 기반 전략

연결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 네트워크 경제
  • 가상기업 모델
  • 비즈니스 생태계 및 플랫폼
  • 기업의 네트워크 창출능력을 적극 활용

 

1. 네트워크 경제

  • 제품의 경제적 가치가 사용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달라지는 시장 상황
  • 네트워크 효과(effect), 네트워크 외부성(externality)
  • 제품의 가치 =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 sns (찾는 사람이 많을 수록 경쟁력 상승), 보완재로 추가 효과를 봄
    • 보완재: 한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때 함께 수요가 늘어나는 제품
  • 최대한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고 노력 ex) oracle
  • 네트워크에서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성립하지 않음

 

수확체감의 법칙

자원 단위 투입에 따른 단위 수익은 점차 감소하는 것

 

 

 

2. 가상기업(virtual company) 모형

 

  • 네트워크를 이용해 사람, 자산,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 (가상 조직)
  • 전통적 조직 경계나 물리적 위치에 제약을 받지 않음
  • ex) Li&Fung: 설비도 공장도 없이 연결해주는 공급망 관리자 역할

 

 

3.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비즈니스

  • 한 분야의 기업들이 느슨하게 결합된 상호의존적 네트워크
  • 단독으로 달성하기 힘든 가치를 창출

 

플랫폼

  • 생태계를 주도
  • 주축 기업, 혹은 플랫폼 사업자
  • 경쟁력 확보
    • 생태계 참여자 지원
    • 배타적 계약 ex) Only on Netflix
    • 참여자간 정보 공유
  • ex) X-box, PlayStation, Netfl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