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3. Information Systems, Organizations, and Strategy (2)
ynzify
2023. 10. 7. 11:54
IV. Achieving competitive advantage
학습 목표 - 기업들은 어떻게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가?
▪ 경쟁우위란 무엇인가?
▪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과 가치사슬 모형이란 무엇인가?
▪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경쟁 우위 확보에서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 시너지, 핵심역량, 네트워크 경제, 가상기업 모델, 플랫폼
경쟁 우위 (competitve advantage)?
월등하다 = 경쟁 우위에 있다 = 가치 상승
- 우수한 지식
- 희소한, 다량의 자원
- 인터넷(보편적 기술)을 통해 기업 경쟁이 활발해짐
경쟁우위 분석 모형
-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 (Porter’s competitive forces model)
- 가치사슬 모형 (value-chain model)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 (Porter’s competitive forces model)
- 분석 대상 제품/기업을 명확히 설정
-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데 집중
- 비즈니스 환경을 다섯가지 주요 세력(force)을 바탕으로 설명:
- 전통적인 경쟁자
- 새로운 시장 진입자
- 대체 제품과 서비스
- 고객
- 공급자
1. 전통적인 경쟁자
- 더 나은 생산방식을 도입
- 더 나은 제품 혹은 기능을 개발하는 등의 방식으로 경쟁
2. 새로운 시장 진입자
-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 진입
- 진입장벽이 높음에도 혁신적 기술이나 생산방식, 제품, 서비스 등으로 시장에 진입
- ex) 테슬라의 자동차 시장 진입
3. 대체재
- 비슷한 유용성을 가진 제품
- 수요를 유사하게 만든다
- 대체재가 많을수록 가격 통제가 어려워지고 수익 마진은 작아짐
- ex) 콜라 vs 사이다
→ 대체재를 잘 파악하고 시장 경쟁을 해야한다
4. 고객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 경쟁 제품으로 쉽게 전환할때
- 제품 차별화가 어려울때
- 제품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때
→ 고객 교섭력 증가
5.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가 독점적인 위치를 가지거나 공급자의 수가 적을 경우
→ 공급자 교섭력이 증가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과 정보 시스템 전략
- 저비용 리더십
- 고객 및 공급업자와의 유대 강화
- 제품 차별화
- 신제품/서비스 개발
- 기존 제품, 서비스 편의성 대폭 개선
- ex) 대량 맞춤화
- 틈새시장 집중
- 좁은 목표 시장(target market)
- 고객 충성도(customer loyalty) 개선, 우수고객의 유지
가치사슬 모형 (value-chain model)
- 기업 내부 활동들의 사슬(chain)
-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나뉨
- 경쟁 기업을 벤치마킹, 베스트 프랙티스 파악
- 단계별로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
1.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
-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활동
- 유입물류, 운영(제조 및 생산), 판매 및 마케팅, 서비스, 산출물류
2. 지원 활동 (support activity)
- 본원적 활동들을 가능하게 함
- 관리 및 경영(기업 인프라), 인적자원 관리, 기술 개발, 조달
가치 웹 (value web)
가치사슬 조정을 위해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독립적 기업들의 집합
- 비선형적, 고객 주도적 (선형적 가치 사슬의 개선)
- 효율적 연계, 유동적 대처
- 외부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동기화된 가치사슬
시험 내용
- 지문을 주고 이럴 떄 어떡하면 좋을까요?
- 문제 상황을 명시하면 해결책을 서술하기
- 객관식으로 틀린 설명 찾아내기
- 개념에 대해서 단답형으로 서술
- 핵심역량 써놓고 무슨 뜻인지 물어보기
- 수업 자료에 나온 키워드 위주로 암기하기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과 관련한 주요 개념
시너지(synergy)
- 한 조작의 산출물 → 다른 조직의 투입물
- 시장과 전문지식을 공동 활용
- 효율적인 통합 운영
핵심역량(core competency)
- 세계적 수준의 능력
- 오랜 기간 실무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
- 정보 공유와 외부지식으로 역량 향상
네트워크 기반 전략
연결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 네트워크 경제
- 가상기업 모델
- 비즈니스 생태계 및 플랫폼
- 기업의 네트워크 창출능력을 적극 활용
1. 네트워크 경제
- 제품의 경제적 가치가 사용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달라지는 시장 상황
- 네트워크 효과(effect), 네트워크 외부성(externality)
- 제품의 가치 =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 sns (찾는 사람이 많을 수록 경쟁력 상승), 보완재로 추가 효과를 봄
- 보완재: 한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때 함께 수요가 늘어나는 제품
- 최대한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고 노력 ex) oracle
- 네트워크에서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성립하지 않음
수확체감의 법칙
자원 단위 투입에 따른 단위 수익은 점차 감소하는 것
2. 가상기업(virtual company) 모형
- 네트워크를 이용해 사람, 자산,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 (가상 조직)
- 전통적 조직 경계나 물리적 위치에 제약을 받지 않음
- ex) Li&Fung: 설비도 공장도 없이 연결해주는 공급망 관리자 역할
3.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비즈니스
- 한 분야의 기업들이 느슨하게 결합된 상호의존적 네트워크
- 단독으로 달성하기 힘든 가치를 창출
플랫폼
- 생태계를 주도
- 주축 기업, 혹은 플랫폼 사업자
- 경쟁력 확보
- 생태계 참여자 지원
- 배타적 계약 ex) Only on Netflix
- 참여자간 정보 공유
- ex) X-box, PlayStation, Netfl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