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3. Information Systems, Organizations, and Strategy (1)
ynzify
2023. 10. 7. 20:02
I. INTRODUCTION CASE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 맛있는(일관된) 커피, 높은 접근성, 쾌적한 공간, 고객 친화적 서비스
- 전자상거래보다는 IT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
- 장점 강화
- 무료 WiFi 제공 (마케팅으로도 활용)
- 매장 공간에 대한 경험 개선
- 모바일 앱 (Order & Pay, 사이렌 오더)
II. FEATURES OF ORGANIZATIONS MANAGERS NEED TO KNOW ABOUT TO BUILD AND USE INFORMATION SYSTEMS SUCCESSFULLY
학습 목표 - 정보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 및 활용을 위해 매니저가 알아야하는 조직의 특성은?
▪ 조직이란?
▪ 정보시스템과 조직의 관계는?
▪ 조직의 특징은?
- 루틴, 조직 정치, 조직 문화, 조직 환경, 조직 구조
조직이란?
기술적(technical) 정의
환경에서 자원을 획득하고, 산출물을 생산하는 안정되고 정형화된 사회 구조(stable and formal social structure)
- 환경은 다음의 주요 자원 제공: 자본과 노동 →
- 조직은 자본과 노동을 투입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
- 제품과 서비스는 다시 환경에 의해 소비됨 →
- 환경은 다시 추가적인 자본과 노동을 조직에 제공

행동적(behavioral) 정의
갈등 발생과 해소를 통해 정교하게 균형이 잡혀가는 권리, 특권, 의무, 그리고 책임의 집합
- 자신의 관습적인 작업방식을 발전시키며 조직 내 관 계에 애착을 가지게 됨
- 합의하는 작업 방식
- 명문화된 규정 x
정보시스템과 조직
- 조정 인자 (mediating factor)의 영향
- 구성원 간 관계에도 변화
- 인력, 설비의 도입를 위한 긴 시간과 저항 요구
조직의 특징
- 한정된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
- 루틴(routine)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 조직 정치
- 조직 문화
- 조직 환경
- 조직 구조
1. 루틴(routine)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 루틴: 표준운영절차(standard operating procedure)
- 루틴의 집합 → 비즈니스 프로세스
- 모든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명확한 규칙, 절차 및 방식
- 효율적인 조직의 생산
2. 조직 정치(organizational politics)
- 서로 다른 이해 관계
- 투쟁과 마찰
- 조직의 막대한 자원을 소모
- 조직의 전반적인 전략, 비즈니스 프로세스 등에 큰 변화
3. 조직 문화(organizational culture)
- 제품을 생산할때의 육하원칙에 대한 가정
- 외부 공개 x
- 갈등을 줄임, 이해와 합의
- 문화의 큰 변화는 큰 저항으르 유발
- ex) SalesForce
- 기존 기업과는 차별화되는 조직 문화
- 내부 직원 추천 방식의 채용
4. 조직 환경(organizational environment)
- 사회적 물리적 환경
-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
- 일반적으로 환경이 더 빠르게 변화
- 새로운 기술/제품
- 새로운 규제/정책
- 대중의 취향 (및 가치관)
기술적 변화: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불러 일으킴
- 와해성 혁신: 신규 진입자가 기존 시장의 리더 대체
- 새로운 가치 도입
- low-end 시장의 확산
- high-end(럭셔리 제품)의 원하지 않는 고성능 제품을 비싸게 주고 구매하는 고객 확보
규제적 변화: 탄소 국경세(carbon border tax)
- 경영 환경의 급격한 변화
- 탄소를 배출하여 생산한 제품에 대해 추가적으로 부과
5. 조직 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
- 목적, 리더쉽 스타일
- Mintzberg는 5가지 기업의 구조
- 기업가형 구조 (entrepreneurial structure)
- 기계적 관료제도 (machine bureaucracy)
- 사업부적 관료제도 (divisionalized bureaucracy)
- 전문적 관료제도 (professional bureaucracy)
- 애드호크라시 (adhocracy)
III. HOW DO INFORMATION SYSTEMS IMPACT ORGANIZATIONS AND BUSINESS FIRMS
학습 목표 - 정보시스템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은?
▪ 경제적 영향이란?
• 거래비용 이론, 대리인 이론
▪ 조직 및 행동 영향이란?
- 조직 축소 및 수평화, 조직 저항
▪ 조직을 고려한 정보시스템 설계는 어떻게 하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 경제적 영향
- 조직 및 행동 영향
경제적 영향
- 생산 방식 변화
- 노동과 자본 대체
거래비용 (transaction cost): 스스로 못하는 시장 거래 비용
내부비용(internal cost): 내부적으로 자체 생산할 때의 비용
거래비용 이론 (transaction cost theory)
- 내부비용과 거래비용을 고려한 조직의 효율적인 경계
- 정보기술, 네트워크의 활용은 기업의 거래비용을 낮춤
대리인 이론 (agency theory)
- 이기적인 개인들 사이의 “계약 집단”
- 사장은 자신 대신 일할 직원(대리인)을 고용하여 계약을 맺음
- 대리인 비용(agency cost): 감독 관리 비용
→ 거래비용과 대리인비용의 축소: 작고 강한 조직의 대두
조직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조직 축소 및 수평화 (flatten)
- 변화에 대한 조직 저항
- 의사결정 권한 하향 이동

조직 저항에 대한 이해
- 혁신의 본질
- 조직의 구조
- 조직의 문화
- 혁신에 의해 영향 받는 직무
조직 저항에 대한 대응 전략
- 신속한 실행
- 변화의 제도화
- 조직 구조, 사람, 직무, 정보기술 등 다양한 변화를 동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