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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nformation Systems, Organizations, and Strategy (3)
ynzify
2023. 10. 11. 14:55
V. MANAGERS UTILIZING INFORMATION SYSTEMS FOR COMPETITIVE ADVANTAGE
학습 목표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이란 무엇인가?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구축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경쟁우위 지속
- 미래 성공을 위한 전략 수행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음
-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적으로 정렬될 때 유용함
- 씨티은행의 ATM
- fedex의 배송추적시스템
- 아메리칸 항공의 온라인 예약시스템(SABRE)
- 응답 방식
- 기업이 위치한 산업의 구조는 어떠한 형태인가?
- 기업의 비즈니스, 기업, 산업 가치사슬은 어떠한 형태인가?
-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이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에 맞게 정렬되었는가?
1. 산업 구조
- 경쟁자? 신규진입자? 고객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재?
- 경쟁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가격? 품질? 브랜드?)
- 산업이 변화하고 있는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신기술? 신제품? 신규 규제 및 정책?)
- 현재 산업에서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활용도가 높은 편인가 낮은 편인가?
- 선제적으로 활용 가능한가?
2. 가치사슬
- 고객 가치가 창출되는 방식은 무엇인가?
-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최선의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는가? (SCM, CRM, ERP 등의 활용)
-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 가치사슬이 변화하고 있는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이 가치사슬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
3. 정렬
전략 및 목표에 맞게 정렬되었는지 확인
-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가 명확하게 표현되었는가?
- 현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전략적 목표 달성에 기여 하고 있는가?
- 신규 개발 및 확충이 목표 달성에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 목표에 대한 진척도를 체크하기 위해 적절한 지표가 정의되고 활용되고 있는가?
V. CASE STUDY: AMAZON VS WALMART
Amazon | Walmart |
1994, 온라인 서점 | 1962, 오프라인 잡화점 |
온라인 판매 주력 | 오프라인 판매 주력 |
2021년 매출 4700억 달러 (세계 2위, ’22년은 4위) | 2021년 매출 5600억 달러 (11년 연속 세계 1위) |
오프라인 식료품 체인점인 Whole Foods 인수 | 온라인 식료품 판매 서비스를 제공 |
오프라인 시장 진출 희망 | 지속적인 온라인 시장 진출 시도 |
현재 외식을 늘리는 경향 - 밀키트에 대한 관심 증가
일부는 아직 식료품 시장, 특히 오프라인 식료품 시장의 위 치가 당분간 견고할 것이라고 주장
학습목표 (생각해보기)
▪ Amazon과 Walmart의 사업 전략에서 식료품 판매의 역할은?
▪ Amazon과 Walmart의 전략에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해당 사례의 Amazon과 Walmart에 경쟁세력 모델 및 가치사슬 모델을 적용해보면?
Walmart
- 오프라인 식료품 판매는 현재 기업의 핵심 사업 부문
- 매출의 56%: 높은 오프라인 접근성을 바탕으로 한 강한 경쟁 우위
- 온라인 소매 사업의 핵심 역시 식료품 부문
- Uber, Instacart 등 외부 온라인 배송업체와 협업
- 매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 픽업 및 배송 시스템
- 옴니 채널 (omni channel) 전략: 강점의 오프라인 매장 + 온라인 매장의 병행
- Walmart Plus 멤버쉽
Amazon
- 식료품 판매는 기존에 크게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던 부분
- Whole Foods 인수
- 전국 Whole Foods 지점을 신속한 식료품 배송을 위한 네트워크로 활용
- Whole Foods 점포에서 도서, 가전제품, 잡화 등을 함께 판매 및 배송
- 기존 약점은 극복하고 기존 강점은 강화 를 노림
- IT 기술 관련 역량이 대단히 우수한 기업, 다양한 분야로 확장
- Amazon Fresh Store: 무인 결제 기술, 자동 결제 카트 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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