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3. Information Systems, Organizations, and Strategy (3)

ynzify 2023. 10. 11. 14:55

V. MANAGERS UTILIZING INFORMATION SYSTEMS FOR COMPETITIVE ADVANTAGE

 

학습 목표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이란 무엇인가?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구축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경쟁우위 지속
  • 미래 성공을 위한 전략 수행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음
  •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적으로 정렬될 때 유용함
    • 씨티은행의 ATM 
    • fedex의 배송추적시스템
    • 아메리칸 항공의 온라인 예약시스템(SABRE)
  • 응답 방식
    1. 기업이 위치한 산업의 구조는 어떠한 형태인가?
    2. 기업의 비즈니스, 기업, 산업 가치사슬은 어떠한 형태인가?
    3.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이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에 맞게 정렬되었는가?

 

1. 산업 구조

  • 경쟁자? 신규진입자? 고객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재?
  • 경쟁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가격? 품질? 브랜드?)
  • 산업이 변화하고 있는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신기술? 신제품? 신규 규제 및 정책?)
  • 현재 산업에서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활용도가 높은 편인가 낮은 편인가?
  • 선제적으로 활용 가능한가?

 

 

2. 가치사슬

  • 고객 가치가 창출되는 방식은 무엇인가?
  •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최선의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는가? (SCM, CRM, ERP 등의 활용)
  •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 가치사슬이 변화하고 있는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이 가치사슬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

 

 

3. 정렬

전략 및 목표에 맞게 정렬되었는지 확인

  1.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가 명확하게 표현되었는가?
  2. 현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전략적 목표 달성에 기여 하고 있는가?
  3. 신규 개발 및 확충이 목표 달성에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4. 목표에 대한 진척도를 체크하기 위해 적절한 지표가 정의되고 활용되고 있는가?

 

 

V. CASE STUDY: AMAZON VS WALMART

 

Amazon Walmart
1994, 온라인 서점 1962, 오프라인 잡화점
온라인 판매 주력 오프라인 판매 주력
2021년 매출 4700억 달러 (세계 2위, ’22년은 4위) 2021년 매출 5600억 달러 (11년 연속 세계 1위)
오프라인 식료품 체인점인 Whole Foods 인수 온라인 식료품 판매 서비스를 제공 
오프라인 시장 진출 희망 지속적인 온라인 시장 진출 시도

 

 

현재 외식을 늘리는 경향 - 밀키트에 대한 관심 증가

일부는 아직 식료품 시장, 특히 오프라인 식료품 시장의 위 치가 당분간 견고할 것이라고 주장

 

 

 

 

학습목표 (생각해보기)

▪ Amazon과 Walmart의 사업 전략에서 식료품 판매의 역할은?
▪ Amazon과 Walmart의 전략에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해당 사례의 Amazon과 Walmart에 경쟁세력 모델 및 가치사슬 모델을 적용해보면?

 

 

Walmart 

  • 오프라인 식료품 판매는 현재 기업의 핵심 사업 부문
  • 매출의 56%: 높은 오프라인 접근성을 바탕으로 한 강한 경쟁 우위
  • 온라인 소매 사업의 핵심 역시 식료품 부문
    • Uber, Instacart 등 외부 온라인 배송업체와 협업
    • 매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 픽업 및 배송 시스템
  • 옴니 채널 (omni channel) 전략: 강점의 오프라인 매장 + 온라인 매장의 병행
  • Walmart Plus 멤버쉽

 

 

Amazon

  • 식료품 판매는 기존에 크게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던 부분
  • Whole Foods 인수
    • 전국 Whole Foods 지점을 신속한 식료품 배송을 위한 네트워크로 활용
    • Whole Foods 점포에서 도서, 가전제품, 잡화 등을 함께 판매 및 배송
    • 기존 약점은 극복하고 기존 강점은 강화 를 노림
  • IT 기술 관련 역량이 대단히 우수한 기업, 다양한 분야로 확장
  • Amazon Fresh Store: 무인 결제 기술, 자동 결제 카트 도임

 

외부 환경 파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