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2. Global e-business and Collaboration (2)

ynzify 2023. 10. 16. 19:26

 

IV. WHY ARE COLLABORATION SYSTEMS IMPORTANT?

 

 

 

학습목표 - 협업(collaboration) 시스템은 왜 중요한가?

▪ 협업이란 무엇인가?
▪ 소셜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 협업과 소셜 비즈니스는 기업에 어떤 이점을 주는가?
▪ 효과적 협업을 위한 도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협업(collaboration)이란?

  • 공동의 목표 달성: 협업과 팀워크를 지원
  • 협업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적 문화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
  • 팀(team)으로 조직
  • 이점
    • 생산성 강화: 더 높은 생산성, 적은 오류
    • 품질 관리: 더 효과적인 품질 모니터링 및 빠른 시정 가능
    • 혁신 유도: 경쟁우위 개선
    • 고객 서비스 개선
    • 재무성과: 전반적인 재무성과가 향상

 

 

 

 

협력을 위한 도구

  1. 이메일, 메신저
  2. 위키: notion
  3. 가상회의 시스템: zoom, google meet
  4. 클라우드 협업 서비스: Dropbox, Google Drive, MS OneDrive
  5. 가상현실, 메타버스
  6. 전사적 소셜 네트워크 (MS Viva Engage, Meta Workplace)

 

 

 

시공간매트릭스

 

 

 

 

협력도구의 선택 절차

  1. 회사의 협업 문제 파악 (시공간 매트릭스 활용)
  2. 적용 가능한 해결책 식별 (공급업체 제품 목록 작성)
  3. 각 해결책의 비용 및 편익 식별 (비용 견적 및 교육훈련 비용 추산)
  4. 보안 및 취약성 위험 평가
  5. 잠재적 사용자의 도움을 받아 구현 및 교육훈련 관련 문제 파악 (사용자 입장에서 더 활용하기 좋은 도구가 있는지?)
  6. 후보 도구를 선택하고 제품 공급업체로부터 상세한 설명 청취

 

 

 

 

 

 

V. WHO TAKES CARE OF INFORMATION SYSTEMS ?

 

 

학습목표 -  정보시스템의 운영은 어디에서 담당하는가?

▪ 정보시스템 부서란 무엇인가?
▪ 정보시스템의 운영은 누가 책임지는가?
▪ 정보시스템의 운영은 누구를 위해서인가?

 

 

 

 

 

정보시스템 부서(information systems department)

  • 기업의 IT 인프라 전반을 관리
  • 부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
    • 프로그래머
    • 시스템 분석가(systems analyst): 정보시스템 부서와 타 조직 간의 연결고리 역할
    • 정보시스템 관리자

 

 

 

 

정보시스템의 운영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 CSO(Security)
  • CPO(Privacy)
  • CKO(Knowledge)
  • CDO(Data)

 

 

 

 

 

서술형 소셜 비즈니스 (Social Business)
  • 사내 소셜 비즈니스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하는 요인은?
  • 모든 기업이 사내 소셜 비즈니스를 도입해야 할까?

 

 

 

 

 

NASA의 Spacebook이라는 사내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 실패

  • 전략적 목적을 설정 및 공유하지 못함
  • 직원들이 잘 사용하지 않음
    •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주는 교육 세션이 없었음
    • 사용으로 인한 인센티브도, 미사용에 대한 규제도 없었음
    • 사용을 유도할 프로세스 재설계도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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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업계 1위 SalesFo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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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기술로 가격 경쟁력 및 사용자 편의성 향상

 

 

 

CRM

  • 전통적 관점으로 고객관리는 마케팅 (영업) 부서만의 일
  • 현재는 기업의 모든 부서가 고객(및 잠재 고객)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힘씀

 

협업 툴 vs 일상 채팅

  • 편의성
  • 보안성
  • 연속성
  • 지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