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2. Global e-business and Collaboration (2)
ynzify
2023. 10. 16. 19:26
IV. WHY ARE COLLABORATION SYSTEMS IMPORTANT?
학습목표 - 협업(collaboration) 시스템은 왜 중요한가?
▪ 협업이란 무엇인가?
▪ 소셜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 협업과 소셜 비즈니스는 기업에 어떤 이점을 주는가?
▪ 효과적 협업을 위한 도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협업(collaboration)이란?
- 공동의 목표 달성: 협업과 팀워크를 지원
- 협업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적 문화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
- 팀(team)으로 조직
- 이점
- 생산성 강화: 더 높은 생산성, 적은 오류
- 품질 관리: 더 효과적인 품질 모니터링 및 빠른 시정 가능
- 혁신 유도: 경쟁우위 개선
- 고객 서비스 개선
- 재무성과: 전반적인 재무성과가 향상
협력을 위한 도구
- 이메일, 메신저
- 위키: notion
- 가상회의 시스템: zoom, google meet
- 클라우드 협업 서비스: Dropbox, Google Drive, MS OneDrive
- 가상현실, 메타버스
- 전사적 소셜 네트워크 (MS Viva Engage, Meta Workplace)
시공간매트릭스
협력도구의 선택 절차
- 회사의 협업 문제 파악 (시공간 매트릭스 활용)
- 적용 가능한 해결책 식별 (공급업체 제품 목록 작성)
- 각 해결책의 비용 및 편익 식별 (비용 견적 및 교육훈련 비용 추산)
- 보안 및 취약성 위험 평가
- 잠재적 사용자의 도움을 받아 구현 및 교육훈련 관련 문제 파악 (사용자 입장에서 더 활용하기 좋은 도구가 있는지?)
- 후보 도구를 선택하고 제품 공급업체로부터 상세한 설명 청취
V. WHO TAKES CARE OF INFORMATION SYSTEMS ?
학습목표 - 정보시스템의 운영은 어디에서 담당하는가?
▪ 정보시스템 부서란 무엇인가?
▪ 정보시스템의 운영은 누가 책임지는가?
▪ 정보시스템의 운영은 누구를 위해서인가?
정보시스템 부서(information systems department)
- 기업의 IT 인프라 전반을 관리
- 부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
- 프로그래머
- 시스템 분석가(systems analyst): 정보시스템 부서와 타 조직 간의 연결고리 역할
- 정보시스템 관리자
정보시스템의 운영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 CSO(Security)
- CPO(Privacy)
- CKO(Knowledge)
- CDO(Data)
서술형 소셜 비즈니스 (Social Business)
- 사내 소셜 비즈니스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하는 요인은?
- 모든 기업이 사내 소셜 비즈니스를 도입해야 할까?
NASA의 Spacebook이라는 사내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 실패
- 전략적 목적을 설정 및 공유하지 못함
- 직원들이 잘 사용하지 않음
-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주는 교육 세션이 없었음
- 사용으로 인한 인센티브도, 미사용에 대한 규제도 없었음
- 사용을 유도할 프로세스 재설계도 없었음
SALESFORCE
CRM 업계 1위 SalesForce
다양한 고객정보의 저장 및 활용
클라우드 기술로 가격 경쟁력 및 사용자 편의성 향상
CRM
- 전통적 관점으로 고객관리는 마케팅 (영업) 부서만의 일
- 현재는 기업의 모든 부서가 고객(및 잠재 고객)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힘씀
협업 툴 vs 일상 채팅
- 편의성
- 보안성
- 연속성
- 지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