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마케팅
6. 하이테크 상품의 마케팅 조사 (1)
ynzify
2023. 10. 26. 01:14
하이테크 상품의 마케팅 조사
하이테크 산업과 마케팅 조사
3D TV가 망한 이유
killer app: 2009 아바타 흥행으로3D TV가 출시했으나 2017에 망함
- 안경이 불편
- 지나친 소비 시장의 반응 맹신
- 콘텐츠가 없음
고객을 무시하자
- 고객이 항상 옳다는 편견을 버리자 → 시장의 개척과 혁신을 게을리하면 실패함
- ex) 워크맨: 녹음기를 쓰던 기자들이 비웃었지만 음악 청취의 개인화를 이룸
소비자 주도의 위험
이미 도달한 고객의 표현된 니즈만 쫓는 것은 결국 엄청난 미충족 기회를 경쟁자에게 헌납하는 것

ex) IDEO
혁신적인 디자인 기업
- 잠재적인 요구사항, 행동 등을 알아내는 성장전략
- 소비자들을 실제로 관찰함으로써 얻은 영감을 제품 설계에 적용
- mMode의 인터페이스 재디자인으로 성공적 반응
시장 분석의 필요성
소비자가 까다로워짐
- 소비자 중심의 수요견인형 시장 출현
- 적절한 광고 및 판촉 전략을 수립해야함
-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변화의 가속화
- 소비자들의 정보 검색 능력 ↑
치열한 경쟁 & 불확실성
시장 경쟁 심화
- 더 나은 품질의 제품, 소비자들 선호에 기반한 제품을 생산
- 실패확률을 줄이기 위한 소비자 선호 및 예상 수요에 대한 관심 증가
혁신 유형에 따라
- 마케팅 조사에 의존하거나
- 관리자의 시장 통찰력에 의존
- 급진적 혁신: 시장 통찰력
- 점진적 혁신: 전통적 시장 조사
마케팅 조사의 역할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 시장 조사의 필요성은 높으나 제대로 수행하기가 어려움
핵심 정보 세가지
- 고객의 잠재적인 필요
- 제품 샤양의 결정
- 신제품과 그 디자인에 관련된 기본 가정
마케팅 조사의 3가지 용도
- 시장기회의 발견
- 시장 규모의 예측: 시장 불확실성 감소
- 제품 사양 및 출시 전략의 정교화
- 완전완비제품 설계에 도움
시장기회의 발견
- 직관 중심법 (Intuition-based)
- 시장 중심법 (Research-based)
- 관찰조사
- 감정이입 디자인
- 선도사용자 프로세스
- 심층면접법
1. 관찰조사 (Observational research)
- 사람에 대한 이해가 중요
- 기술적 민족학: 인류학의 현장 연구 방법, 기록 자료을 파악함
- 캠핑 아웃: 현장에서 관찰, 경험을 통한 문제점 파악
2. 감정이입 디자인 (empathic design)
- 사용자 관점에서 직접 보고 느낌으로 시장 기회 발견
- 감정이입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함
- 정보 획득 방법
- 자사 제품 사용 계기
- 환경에 대한 통찰
- 무형의 속성 발견
- 제품 사용에 대한 아이디어 발견
- 표현되지 않은 욕구 (사용상의 문제 발견)
- ex) Ingersoll Rand 에서 여성을 위한 공업용 장비 개발
- 절차
- 집단 관찰
- 정보 정리
- 정보 검토 및 분석
- 브레인스토밍
- 프로토타입 개발
3. 선도 사용자 프로세스
- 소비자가 참여함
- 신제품의 최대 수행 능력
- 최소 서비스 요구를 가장 잘 확인 할 수 있는 존재임
- 주로 베타테스팅 사용
선도 사용자 프로세스 4단계
- 기술트렌드 파악단계
- 선도사용자 물색 단계
- 아이디어 모색 단계
- 아이디어 접목단계: 아이디어를 주류시장에 접목
선도사용자 (LUP)
평균적인 소비자들보다 훨씬 높은 요구수준을 가진 소비자
→ 본인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Technology Epiphany
- 새로운 이유를 제시하는 전략이다
- 기업이 승자가 된다
- ex) 닌텐도 wii: 능동적 신체오락
4. 심층면접조사법 (In-Depth Interview)
- 6~8명의 참가자가 질문을 하고 토론
- 목적
- 제품개발 초기에 아이디어를 얻음, 제품 컨셉 조정
- 제품 개발 완료 후 시장 수용도를 예측
- 조사 목적과 범위를 명확히 하자!
5.etc
- 항목 배열: 고객의 이야기를 모두 참조하는 것
- 에코 테크닉: 더 이상 답변할 것이 없을 때까지 계속함
카노 모델
소비자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동안 요구의 3가지 타입을 계획
- 당연적 품질 요소: 제품의 기본 요소
- 일원적 품질 요소: 소비자 만족도와 선형의 관계
- 매력적 품질 요소: 기대를 뛰어넘는, 예상하지 못했던 속성
절차
- 제품 속성의 식별
- 니즈 취합으로 핵심기능 추출
- 카노 설문지 구성
- 요구를 충족할 때 소비자 반응, 속성이 없을 때 소비자 반응
- 상대적 중요성을 결정
- 소비자 인터뷰 관리
- 구두 인터뷰
- 평가와 해석
- 빈도수에 따른 평가
- 소비자 만족 계수
- AIOS: (A+O)/(A+O+M+I)
- AIDS: -(M+O)/(A+O+M+I)
- 품질 향상 지수: QI = (상대적 중요성) × (자사제품 평가 – 경쟁사제품 평가)
- +가 클 때: 경쟁 우위가 있음
- -가 클 때: 경쟁 우위가 낮음, 제품 속성의 향상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