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마케팅

6. 하이테크 상품의 마케팅 조사 (1)

ynzify 2023. 10. 26. 01:14

하이테크 상품의 마케팅 조사

 

하이테크 산업과 마케팅 조사

 

 

3D TV가 망한 이유

killer app: 2009 아바타 흥행으로3D TV가 출시했으나 2017에 망함

  • 안경이 불편
  • 지나친 소비 시장의 반응 맹신
  • 콘텐츠가 없음

 

 

 

고객을 무시하자

  • 고객이 항상 옳다는 편견을 버리자 → 시장의 개척과 혁신을 게을리하면 실패함
  • ex) 워크맨: 녹음기를 쓰던 기자들이 비웃었지만 음악 청취의 개인화를 이룸

 

 

소비자 주도의 위험

 

이미 도달한 고객의 표현된 니즈만 쫓는 것은 결국 엄청난 미충족 기회를 경쟁자에게 헌납하는 것

 

 

 

ex) IDEO
혁신적인 디자인 기업

  • 잠재적인 요구사항, 행동 등을 알아내는 성장전략
  • 소비자들을 실제로 관찰함으로써 얻은 영감을 제품 설계에 적용
  • mMode의 인터페이스 재디자인으로 성공적 반응

 

 

 

 

시장 분석의 필요성

소비자가 까다로워짐

  • 소비자 중심의 수요견인형 시장 출현
  • 적절한 광고 및 판촉 전략을 수립해야함
  •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변화의 가속화
  • 소비자들의 정보 검색 능력 ↑

 

 

 

치열한 경쟁 & 불확실성

 

시장 경쟁 심화

  • 더 나은 품질의 제품, 소비자들 선호에 기반한 제품을 생산
  • 실패확률을 줄이기 위한 소비자 선호 및 예상 수요에 대한 관심 증가

 

혁신 유형에 따라

  • 마케팅 조사에 의존하거나
  • 관리자의 시장 통찰력에 의존

 

 

 

  • 급진적 혁신: 시장 통찰력
  • 점진적 혁신: 전통적 시장 조사

 

 

 

 

 

마케팅 조사의 역할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 시장 조사의 필요성은 높으나 제대로 수행하기가 어려움

 

 

 

핵심 정보 세가지

  1. 고객의 잠재적인 필요
  2. 제품 샤양의 결정
  3. 신제품과 그 디자인에 관련된 기본 가정

 

 

 

 

 

마케팅 조사의 3가지 용도

  • 시장기회의 발견
  • 시장 규모의 예측: 시장 불확실성 감소
  • 제품 사양 및 출시 전략의 정교화
    • 완전완비제품 설계에 도움

 

 

 

 

시장기회의 발견

  • 직관 중심법 (Intuition-based)
  • 시장 중심법 (Research-based)
    • 관찰조사
    • 감정이입 디자인
    • 선도사용자 프로세스
    • 심층면접법

 

 

 

1. 관찰조사 (Observational research)

  • 사람에 대한 이해가 중요
  • 기술적 민족학: 인류학의 현장 연구 방법, 기록 자료을 파악함
  • 캠핑 아웃: 현장에서 관찰, 경험을 통한 문제점 파악

 

 

2. 감정이입 디자인 (empathic design)

  • 사용자 관점에서 직접 보고 느낌으로 시장 기회 발견
  • 감정이입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함
  • 정보 획득 방법
    • 자사 제품 사용 계기
    • 환경에 대한 통찰
    • 무형의 속성 발견
    • 제품 사용에 대한 아이디어 발견
    • 표현되지 않은 욕구 (사용상의 문제 발견)
  • ex) Ingersoll Rand 에서 여성을 위한 공업용 장비 개발
  • 절차
    1. 집단 관찰
    2. 정보 정리
    3. 정보 검토 및 분석
    4. 브레인스토밍
    5. 프로토타입 개발

 

 

3. 선도 사용자 프로세스

  • 소비자가 참여함
  • 신제품의 최대 수행 능력
  • 최소 서비스 요구를 가장 잘 확인 할 수 있는 존재임
  • 주로 베타테스팅 사용

 

 

 

선도 사용자 프로세스 4단계

  1. 기술트렌드 파악단계
  2. 선도사용자 물색 단계
  3. 아이디어 모색 단계
  4. 아이디어 접목단계: 아이디어를 주류시장에 접목

 

 

선도사용자 (LUP)

평균적인 소비자들보다 훨씬 높은 요구수준을 가진 소비자

→ 본인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Technology Epiphany

  • 새로운 이유를 제시하는 전략이다
  • 기업이 승자가 된다
  • ex) 닌텐도 wii: 능동적 신체오락

 

 

 

 

4. 심층면접조사법 (In-Depth Interview)

  • 6~8명의 참가자가 질문을 하고 토론
  • 목적
    • 제품개발 초기에 아이디어를 얻음, 제품 컨셉 조정
    • 제품 개발 완료 후 시장 수용도를 예측
    • 조사 목적과 범위를 명확히 하자!

 

 

 

5.etc

  • 항목 배열: 고객의 이야기를 모두 참조하는 것
  • 에코 테크닉: 더 이상 답변할 것이 없을 때까지 계속함

 

 

 

카노 모델

소비자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동안 요구의 3가지 타입을 계획

  • 당연적 품질 요소: 제품의 기본 요소
  • 일원적 품질 요소: 소비자 만족도와 선형의 관계
  • 매력적 품질 요소: 기대를 뛰어넘는, 예상하지 못했던 속성

 

절차

  1. 제품 속성의 식별
    • 니즈 취합으로 핵심기능 추출
  2. 카노 설문지 구성
    • 요구를 충족할 때 소비자 반응, 속성이 없을 때 소비자 반응
    • 상대적 중요성을 결정
  3. 소비자 인터뷰 관리
    • 구두 인터뷰
  4. 평가와 해석
    • 빈도수에 따른 평가
    • 소비자 만족 계수
      • AIOS: (A+O)/(A+O+M+I)
      • AIDS: -(M+O)/(A+O+M+I)
    • 품질 향상 지수: QI = (상대적 중요성) × (자사제품 평가 – 경쟁사제품 평가)
      • +가 클 때: 경쟁 우위가 있음
      • -가 클 때: 경쟁 우위가 낮음, 제품 속성의 향상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