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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5. IT Infrastructure and Emerging Technologies (2)

IV. WHAT ARE THE CURRENT TRENDS IN HARDWARE PLATFORMS?

하드웨어 플랫폼

  1. 모바일 디지털 플랫폼
  2. IT의 소비자화(consumerization)와 BYOD
  3. 가상화(virtualization)
  4. 클라우드(cloud) 컴퓨팅
  5. 에지(edge) 컴퓨팅
  6. 그린(green) 컴퓨팅

 

 

1. 모바일 디지털 플랫폼

  • 업무 및 컴퓨팅 용도
  • 웨어러블 기기

 

 

 

 

2. IT의 소비자화(consumerization of IT)와 BYOD

  • BYOD (Bring Your Own Device): 개인의 IT 기기를 직장에 가져와 업무에 활용
  • IT의 소비자화  B2C -> B2B
  • 기업과 IT부서에게 새로운 기회와 책임, 고민거리 제공

 

 

 

 

3. 가상화(virtualization)

  • 물리적 구성이나 지리적 위치에 제약을 받지 않는 방법
  • 물리적(physical) 자원을 하나 혹은 여러 개의 논리적(logical) 자원들로 사용자에게 보이게 만들어줌
  • 여러 운영체제(OS)가 하나의 기계에서 각각 작동하게 만들어줌
  •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 하나의 저장장치를 논리적으로 여러 개로 분리
    • 효과적 맞춤과 비용 절감

 

 

 

 

4. 클라우드 컴퓨팅

  • 네트워크를 통해 하나의 가상화된 자원들의 풀(pool)로서 얻을 수 있는 컴퓨팅 모델
  •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빌려 쓸 수 있는 시대 (직접 안사도 된다)
  • 자체적으로 구축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지불
  • 규모의 경제를 통해 서비스 제공 비용을 낮게 유지하면서도 큰 수익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SaaS (Software as a Service)    PaaS (Platform as a Service)
  • 단점: 보안, 성능. 예상하지 못한 피해

 

 

 

미국 국립표준기술원(NIST)의 다섯가지 특징

  1. 온디맨드 셀프 서비스 (on-demand self service): 스스로 사용량 결정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액세스 (ubiquitous network access): 다양한 기기 이용
  3. 위치독립적 자원풀링 (location-independent resource pooling)
  4. 신속한 탄력성 (rapid elasticity)
  5. 측정되는 서비스 (measured service): 실제 사용량 기반의 이용료

 

 

제공 유형

  • 공공 클라우드(다수에게 개인적으로 제공)
    • ex) Dropbox, Google Drive, iCloud
  • 사설 클라우드: 기업 보안 요구사항이 엄격한 경우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둘이 적절히 섞는다

 

 

 

과거 오라클의 성공과 사업전략 (on-premise 기반)

 

DBMS, ERP, SCM 등에 대한 라이선스 및 관련 하드웨어 판매(on premise)

판매한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지보수 계약 (지속된 수익 창출)

초기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

 

 

 

 

5. 엣지 컴퓨팅

  • 클라우드 구조에서 모든 요청이 실시간으로 중앙 데이터 센터로 보내질 필요는 없음
  • 엣지(edge) 컴퓨팅이란 데이터 소스에서 가까운 네트워크 말단 (edge)의 서버에서 일부 데이터 처리를 수행

 

 

5. 그린 컴퓨팅

  • 메인프레임, 서버, 저장장치, 네트워 킹 및 통신 시스템, 모니터, 프린터 등의 장비들의
  •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 제조, 사용, 제거하는 활동과 기술을 말함
  • 주로 전력사용량 감소,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운영비용 절감

 

 

 

소프트웨어 플랫폼

  • 리눅스(Linux): 서버, 메인프레임, 슈 퍼컴퓨터 등에서 주도적으로 활용됨
  • 웹 소프트웨어: 자바, HTML, HTML5
  •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들이 느슨하게 결합된 집합
  • HTML: 웹페이지의 표현에 집중, 마크업, 웹 프로그래밍 언어
  •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데이터에 대한 표현, 처리 및 저장 수행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OA,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 고객이 필요로 하는 특정 기능 제공을 위해, 다양한 시스템 및 소 프트웨어를 연결
  •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작업을 외부 기업에게 맡김

 

 

 

 

 

 

VI. WHAT ARE THE CHALLENGES IN IT INFRASTRUCTURE MANAGEMENT?

 

 

학습목표 - IT 인프라 관리와 관련된 도전과제

1. 인프라 변화에 대한 대응
2. 관리와 거버넌스
3. 인프라에 대한 현명한 투자

 

 

인프라 변화에 대한 대응

  • 기업의 상황에 따라 IT 인프라가 변화
  • 확장성과 보안 요구조건을 관리해야함

 

 

인프라에 대한 현명한 투자

  • 시간이 흐를수록 동일한 성능의 IT 인프라 구축 비용은 감소함
  • IT 인프라를 빨리 구축하면 기업이 그 혜택을 더 빨리 누릴 수 있음
  • 총 소유 비용
    • 설치, 교육, 지원, 유지보수 비용
    • 인프라 구축 및 유지 비용
    • 공간 및 에너지 비용
    • 가동중지에 따른 비용

 

 

VI. CASE STUDY: BYOD

 

BYOD: Bring Your Own Device

새로운 주 업무 방식이 될 수 있을까?

  • IT 인프라 관련 변화
  • 개인들은 자신이 보유한 기기를 직장에서 업무에 활용
  • 만족도 및 생산성을 개선 가능

 

장점 단점
업무 효율화 (큰 유연성) 하드웨어 통제 권한 확보의 문제
업무 만족도 증가  보안 관련 위험
장치 구매를 위한 비용 절감 다양한 유혹의 위험으로 오히려 생산성 감소 영향

 

 

 

 

난점

  • 다수의 개인 기기를 관리하는 데 상당량의 IT자원을 소모해야 함
  • 단일 제품 혹은 플랫폼을 제한하려 한 경우가 있음
  • 많은 기기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든다

 

 

 

 

 

 

도입 조건

  • 모든 기기를 추적할 수 있어야 함 
  • 기기가 변경되었을 때 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어야 함
  • 기기가 정보를 침해 당하거나 도난∙분실되었을 때 신속히 대응
  • 원격으로 데이터 삭제 혹은 암호화
  • 광범위한 기기에 대해 기술지원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기술지원과 관련하여 직원과 사전에 의견을 조율해야 함

 

 

사례

  • intel
    • 관리자가 조회 가능한 정보와 조회 불가능한 정보를 명확히 알림
    • 직원이 작업 유형 및 개인 선호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접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질의에 신속하게 응답
  • SAP: 1분 이내에 해당 모바일 장치를 잠금
  • BlackStone: Apple 제품만 허용
  • Venafi: 기기에서 회사 데이터 제거 가능, 계약서 명시
  • Chelsea Hotel Toronto: BYOD를 허용하지 않음, 민감한 개인정보 때문

 

 

 

 

 

이거 서술형 나온다

▪  BYOD 정책의 딜레마는?
   - 장점과 단점 서술

▪  직원들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업무에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면 기업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가?
왜 그런가? 혹은 왜 그렇지 않은가? 
   - 제품 구매 비용은 들지 않지만 개인 기기를 관리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해서 상황에 따라 다르다
기업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수준을 정해야 한다

▪  COVID-19로 인한 근무 형태의 변화(재택근무 확산 등)는 주요 기업의 BYOD 정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
   - 허용이 많아진 추세였으나 아직 중요 DB접속 같은건 경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