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 마케팅의 이해
하이테크 마케팅의 필요성
case study
이리듐 (Iridium)
대표적인 실패사례
위성휴대통신서비스의 실패
기술적 우수성으로 대규모 투자를 받았으나 --> 실패
시장 과소평가, 기술 과대평가
10년만에 통신시장의 급변화로 가격 경쟁에 처참히 실패
하이테크 시장은 기존 시장과 특성이 다르므로 전통적 마케팅 시장의 특성을 이용하면 안된다
하이테크 시장 & 마케팅
하이테크 시장: 역동성과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
의사결정 실수에 대한 허용 오차가 작다
실패율이 50% 이상
마케팅의 정의
전통적 마케팅 프로세스
3C – STP - 4P
- 내∙외부 환경 이해 - 3C (Company, Competitor ,Customer)
- 마케팅 전략수립 -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실행계획 수립 -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하이테크 마케팅은 시장 및 고객 특성 차이로, 접근방식과 중요도에 큰 차이가 있다 (초기 시장 전략이 중요!)
- 내∙외부 환경 이해 - 3C (Company, Competitor ,Customer)
- 마케팅 전략수립 -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여러 가치가 있는 세부시장을 나눔 |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 제품에 가장 적합한 시장 선택 |
포지셔닝 (Positioning) | 제품에 차별화 이미지를 심어줌 |
세부시장
- 구매행동 변수 (사용량, 브랜드 충성도)
- 인구통계학적 변수 (연령, 성별, 지역, 학력 등)
- 심리적 변수 (사회 계층, 개성)
- 실행계획 수립 -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소
- 제품
- 어떤 차별화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제품의 가치를 줄 수 있을지 결정하는 단계
- 다양성, 품질, 디자인, 특성
- 가격
- 가치 > 가격 : 적은 돈으로 큰 가치여야 구매로 이루어짐
- 정가, 할인, 할부, 공제
- 경로
- 유통경로, 범위, 분류, 재고, 위치
- 제품을 판매하는 경로(유통 채널)
- 촉진
- 고객과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 광고, 마케팅, 판매 촉진
하이테크의 정의
하이테크 상품
- 최첨단 혹은 진보된 기술, 구체적인 대상과 의미는 시간에 따라 변한다
- 급격한 기술변화와 높은 불확실성에 노출되어 있다
- 기술과 시장 둘다 불확실해야 하이테크 상품이다
혁신이란
-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것
- 급진적 혁신: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창출
- 점증적 혁신: 기존 제품의 연장
하이테크 마케팅의 정의
하이테크 마케팅의 주요 특징
시장 불확실성(소비자의 욕구를 어느정도 만족시키냐) + 기술 불확실성 + 경쟁의 역동성
초기시장 마케팅 전략이 아주 매우 중요
시장 불확실성
- 니즈 충족의 여부
- 고객의 FUD (Fear, Uncertainty, Doubt)
- 잠재 시장의 규모?
- 혁신의 확산 속도?
- 산업 표준의 결정?
- top-down: 공식적 표준
- bottom-up: 사실적 표준
ex) 블랙배리
소비자들은 터치스크린 방식, 우수한 OS를 갖춘 스마트폰을 선호, 이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함
ex) 고화질 DVD 플레이어
어떤 포맷이 지배적 디자인이 될지 의문이어 확산이 지연됨
기술 불확실성
- 부작용 없이 제대로 작동하는가? (과대광고)
- 의도한 품질 수준의 서비스인가?
- 개발완료/출시시점을 맞출 수 있는가?
ex) MS 윈도우 비스타 (뛰어난 기술의 부작용)
지나친 성능과 그래픽으로 당시 컴퓨터에 비해 느림
경쟁의 역동성
- 새로운 경쟁사 출현에 대한 불확실성
- 경쟁사의 새로운 시장전략에 대한 불확실성
- 경쟁사의 새로운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
ex) 아마존
인터넷 서점을 시작으로 지금은 안하는게 없음
ex) 쿠팡
소셜 커머스에서 확산
ex) 저가항공사
segement zero: 기존 시장을 위협함
저가, 가성비로 승부하다 재투자하여 main stream으로 입성
전통적 마케팅 vs 하이테크 마케팅
- 하이테크 상품은 새로운 시장을 만듬
- 초기시장 마케팅 전략
- 기술과 마케팅의 연계가 중요
- 높은 시장불확실성, 기술 불확실성
-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간의 가치 차이가 있다 (chasm)
- Product 전략이 Price, Place, Promotion 보다 중요
- 시장 기반 전략이 중요 (언제 어떻겍 시장에 진입할지)
- 시장지향성 결여 (시장 지향적인지 살펴보자)
시장지향성이란?
고객에 대한 정보, 경쟁자에 대한 정보, 시장 추세에 대한 정보
시장지향적 행동
- 능동적 시장지향성 추구
- 말 < 행동, 통찰력 있는 관찰
- 영역별 전문가 섭외
- 변화의 연속성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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