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INTRODUCTION CASE
Sanofi Pasteur이 마주한 비즈니스 문제
제약회사 Sanofi의 백신 관련 사업부
- 지리적으로 분산된 인력으로 인해 협업 및 아이디어 공유 부족
- TOP-DOWN 방식의 운영
탑다운(하향식) 방식: 조직 상층부에서 실무진
바텀업(상향식) 방식: 실무 의견으로 상층부에서 의사결정
↓
MS Yammer 도입, 협업 활성화 전략 병행
- 지식 공유 전략, 목표 개발
-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
- 조직문화 변화 유도
성과
- 질의응답
- 업무 노하우 공유
- 공동 프로젝트 진행 (그룹 상황 공유)
- 복잡해진 업무환경에서 협업 활성화 및 팀워크 강화
- 우수 사례(best practice) 공유
II. WHAT IS BUSINESS PROCESS?
학습 목표 - 비즈니스 프로세스란?
▪ 비즈니스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비즈니스
- 제품 판매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윤 추구
- 투입으로 하는 생산활동을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출을 고객에게 제공함
비즈니스 프로세스
-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요구 되는 활동들의 집합
- 생산 활동을 위한 자재, 정보, 지식의 흐름 관리
- 기업 운영 방법, 경쟁력 명확히 이해 가능
- 기업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집합체
필요 기능
- 인사 (인적자원 관리): 채용, 성과 평가, 인센티브, 복지계획 수립 등
- 제조 및 생산: 제품 조립, 품질 관리, 자재명세서 작성 등
- 재무 및 회계: 현금흐름 관리, 재무제표 작성 등
- 판매 및 마케팅: 고객 식별, 제품 홍보, 제품 판매 등
효율적 기능 수행
- 수작업 → 전산화: 순차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을 효율화
- 고객의 제품/서비스 만족도 개선함 (실시간 배송조회 등)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
- 더 많은 사람들이 지식에 접근
포뮬러 1(F1)
스포츠 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문제점
- 중계의 어려움
- 차량 상태의 지속 모니터링이 필요
- 기존 팬 유지 및 사업 확장
해결 방안
입력, 처리, 출려 방식 고민해보기
- 차량에 센서 부착
- 무선 통신으로 실시가 의사소통
- SalesForce와 파트너쉽: 팬 대상 앱 및 부가서비스를 개발
- 팀 라디오(무전) 청취
- 상호작용이 가능한 실시간 경기 정보 제공
III. HOW DOES INFORMATION SYSTEM SUPORT DIFFERENT GROUPS?
학습목표 - 정보시스템은 어떻게 서로 다른 그룹을 지원하는가?
▪ 정보시스템은 어떻게 기업 내 다양한 그룹을 지원하는가?
▪ 특정 목적 및 주사용 그룹을 위한 시스템 (기능 시스템)
• TPS, BI (MIS, DSS, ESS)
▪ 전사적 어플리케이션 (기능간 시스템)
• ERP, SCM, CRM, KMS
기능 시스템 (functional system)
서로 간의 효과적인 협력 및 정보 공유가 쉽지 않음
거래처리시스템
기본적 활동과 거래를 처리하고 관리 (자재 구입, 상품 판매, 주문, 발송, 영수증 발급, 신용도 관리, 급여 처리)
- 가용성: 정보 자체가 있는가? 있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
- 최신성: 정보가 최신인가?
- 정확성: 정보가 정확한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시스템
- 경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
- 주요 유형
- 경영정보시스템 (MIS)
-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SS)
- 중역지원시스템 (ESS)
경영정보시스템 (MIS)
- 좁은 의미의 MIS
- 중간관리층을 지원하는 특정 정보시스템
- 사전에 정의된 일상적 질문
- 요약, 비교와 같은 단순한 방법 - 유연성이 떨어지고 분석력이 약함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SS)
-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비일상적인 질문에 대한 의사결정 지원
- 데이터 분석가, 지식 근로자들이 활용
중역지원시스템 (ESS)
- 고위관리층의 의사결정 지원에 집중하는 시스템
- 사용자(고위관리층, 의사결정자)의 특성이 중점적
- 전략적 판단 및 통찰력 요구
- 정보, 목표, 비전이 고려된 전략적 의사결정
전사적 어플리케이션 (Enterprise Application)
- 다양한 시스템이 함계 효과적으로 작동
- ERP, SCM, CRM, KMS
ERP 시스템
- 전사적 (Enterprise System) 시스템
- 하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통합
- 단일 중앙 데이터 저장소 사용
- 효과
- 정보 교환 속도 향상
- 고객 요청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
- 기업의 전반적 운영 현황 파악
- 독일 SAP, 미국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SCM 시스템
-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
- 공급업체, 구매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등과의 관계 관리를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적정량 공급
- 제품과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구매, 생산, 배송
CRM 시스템
-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
-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
-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개선, 수익성 있는 고객의 확보∙유지 등에 활용
KMS
- 지식관리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경영
인트라넷(intranet)
- 전사적 어플리케이션은 주로 인트라넷으로 구성
- 조직 구성원만 접근 가능한 조직 내부 정보시스템
- 주로 보안 관련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활용
- 은행, 대기업, 대학,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군대 등에서 활용
엑스트라넷(extranet)
- 권한을 부여받은 협력업체도 접근할수 있도록 한 정보시스템
전자정부 (e-government)
- 타 기관과 디지털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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